[매일신문]'산상수훈'의 유영의 감독(대해 스님), 얄타에서 '황금평화상' 수상

'산상수훈'의 유영의 감독(대해 스님), 얄타에서 '황금평화상' 수상

영화로 '평화의 해결책'을 내놓은 아이디어에 경의를 표해

 

 

유영의 감독(대해 스님)이 4일(현지시간) 얄타에서 영화 '산상수훈'으로 종교화합을 통한 세계평화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세계동맹 피스메이커'에서 주는 '황금평화상'을 수상하고 있다. 유영의 감독 측 제공유영의 감독(대해 스님)이 4일(현지시간) 얄타에서 영화 '산상수훈'으로 종교화합을 통한 세계평화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세계동맹 피스메이커'에서 주는 '황금평화상'을 수상하고 있다. 유영의 감독 측 제공

유영의 감독(대해 스님·대한불교조계종 국제선원 원장)이 4일(현지시간) 얄타에서 영화 '산상수훈'으로 '세계동맹 피스메이커'에서 주는 '황금평화상'을 수상했다.

유 감독은 유네스코 CICT 국제영화기구 유니카(UNICA) 세계연맹 한국 대표이자, (사)영화로 세상을 아름답게 이사장이다.

2017년 12월 개봉한 영화 '산상수훈'은 예수의 가르침인 '산상수훈'(마태복음 5~7장)을 소재로 동굴 속에 모인 8명의 기독교인 청년들이 신에게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면서 그 진실을 찾는 이야기다. 인간은 모두 본질에 있어 하나라는 메시지와 함께 모든 인류가 하나로 화합해 세계 평화를 이룰 수 있는 가치관의 바탕을 담고 있다.

'세계동맹 피스메이커' 는 "모든 종교의 목적도 본질이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현상적인 차원에서 평화를 이룬 것에 반해 영화 '산상수훈'은 인간의 본질을 이야기하고 있다. 인간의 본질은 전 세계적인 공통된 가치관이자 평화를 상징한다. 이 영화는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면에서 평화를 이룰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영화로 '평화의 해결책'을 내놓은 아이디어에 경의를 표하며 이 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영화 '산상수훈'은 제39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와 카잔 국제 무슬림영화제, 다카국제영화제, 소치국제영화제, 셀비아의 베오그라드 국제영화제까지 진출하며 한국 영화의 저력을 보여줬다. 또 제11회 체복사리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포함해 3관왕을 차지했고, 황금기사국제영화제에서도 예수님 복음상을 수상하는 등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유 감독은 '산상수훈'를 매개로 지난 4월 25일 바티칸 광장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종교화합을 통한 세계 평화 구현'이라는 뜻을 함께하고자 이 영화 DVD를 교황에게 전달했고 교황은 감사와 지지의 뜻을 표명해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기도 했다.

'세계동맹 피스메이커'는 지구상의 평화와 안전의 수립이라는 가장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는 고귀한 활동으로 높은 수준의 영적 발전을 이루어 도덕적 모범이 되는 전 세계의 분야별 최고 지도자에게 국제적인 인정과 상을 수여함으로써 세계평화를 이루기 위해 조직된 동맹이다.

황금 평화상은 영원한 인간의 가치를 증진하는 인본주의, 관용 및 자비에 기반해 위대한 업적을 이룬 진정한 평화주의자에게 세계동맹 피스메이커에서 주는 상이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고르바초프도 받은 권위 있는 평화상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밴드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